계양구, 하천 수질오염사고 대비 자체 방제 훈련 실시

-구 관계자는 "이번 방제 훈련으로 수질오염사고 대응 능력을 향상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유기적이고...

뉴스환경연합 승인 2021.10.14 14:01 의견 0

[뉴스환경연합 김학영 기자] 인천광역시 계양구(구청장 박형우)는 유류 유출로 인한 하천의 수질오염사고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하여 지난 13일 귤현천에서 가상 방제 훈련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.

이번 방제 훈련은 귤현천의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초동 방제조치 등 사고 대응능력 향상하고자 귤현천 인근 당산길 교각에 탱크로리 차량이 충돌해 약 100ℓ의 유류가 귤현천으로 유출된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했다.

이날 1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사고 접수 후 유관기관 상황전파, 수질오염 확산 차단을 위한 흡착붐 설치, 흡착포와 액상 유처리제 살포 등 각종 방제장비의 정확한 사용 방법을 익히고 사고원인을 조사하는 순서로 진행하였으며 훈련 완료 후 폐기물 처리와 하천 정화 활동으로 마무리하였다.

구 관계자는 "이번 방제 훈련으로 수질오염사고 대응 능력을 향상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유기적이고 신속한 방제조치를 전개하여 환경 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도 수질오염 우려 지역에 대한 감시·예방 활동에 주력해 수질오염사고로부터 안전한 계양구를 만들겠다"고 밝혔다.

김학영 기자 seoulk1004@gmail.com

저작권자 ⓒ 뉴스환경연합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